Lee Hanbum

Talking

시각문화 읽기-본다는 것에 대한 모든 것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학과 4학년 2019년 1학기 전공과목

 

syllabus

본다는 행위에 의해 발생하는 의미와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구체적인 이미지와 장치를 면밀히 관찰하고, 그리하여 시각성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비평적 판단을 도출해 볼 것이다. 보다 효과적으로 질문에 접근하기 위해 본 수업은 이미지론과 시각성에 대한 담론, 그리고 그것들의 매개변수로서의 예술 작품이라는 세 영토 위에서 다뤄지는 주제와 방법을 유연하게 오고갈 것이다. “이미지는 무엇인가? 그것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시각성은 어떻게 세계를 구성하고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 그리고 어떠한 주체와 대상을 상정하는가?” “예술 작품은 어떻게 시각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그것에 개입하는가?” 이번 수업은 이와 같은 질문을 뒤섞고 그 뒤를 따라가 볼 것이다.

주교재

마르타 스트러큰, 리사 카트라이트, 영상문화의 이해, 윤태진 외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1주차 3월 6일

강의 소개
그림은 무엇을 원하는가?

2주차 3월 13일

영화의 의미작용: 기호학, 현상학, 서사-드라마-픽션, 그리고 에세이
크리스티앙 메츠, 영화의 현실효과에 관하여, 영화-랑그인가 랑가주인가?,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 1, 문학과지성사, 2011
모리스-메를로 퐁티, 영화와 새로운 심리학, 사유 속의 영화: 영화 이론 선집, 문학과지성사, 2011
장-피에르 우다르, 봉합, 사유 속의 영화: 영화 이론 선집, 문학과지성사, 2011
Justin Remes, Motion(less) Pictures: the cinema of stasis, Columbia University Press, 2015 

3주차 3월 20일

어트랙션 시네마: 정신 집중과 분산, 건축적 경험
Tom Gunning, Cinema of Attraction(s): Early Film, Its Spectator and the Avant-Garde(1986)
Peter Osborne, Distracted Reception: Time, Art, and Technology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2판, 3판), 발터벤야민 선집 2. 도서출판 길, 2007
Peter Tscherkassky, Coming Attractions(2010)

4주차 3월 27일

이미지의 재생산, 우상숭배와 우상파괴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2판, 3판), 발터벤야민 선집 2. 도서출판 길, 2007
보리스 그로이스, 생명정치 시대의 예술 - 예술작품에서 예술 다큐멘테이션(documentation)으로, 인문예술잡지 F 19호
W.J.T 미첼, 바이오사이버네틱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그림은 무엇을 원하는가: 이미지의 삶과 사랑

5주차 4월 3일

답사

6주차 4월 10일

Virtual Reality
구글 카드보드 실습

7주차 4월 17일

예술 실천으로서의 출판
울리세스 카리온, 책을 만드는 새로운 예술
알레산드로 루도비코, 포스트 디지털 프린트
장 뤽 낭시, 사유의 거래방: 책과 서점에 대한 단상

8주차 4월 24일

중간고사
과제물 제출(24:00시까지 메일로 제출 withsymphony@gmail.com)
사물에 대한 에세이(A4 3장 이상)
나는 어떠한 사물에 매혹되었는가? 혹은 어떠한 사물로부터 어색함이나 기묘한 기분을 느끼는가? 그 사물은 나에게 어떻게 보이는가? 무엇을 보게 만드는가? 나는 그 사물을 어떻게 보려고 하는가? 그 사물은 왜 보이는가?(왜 보인다고 생각하는가?) 그 사물은 무엇과 함께 있고 무엇과 함께 있지 않는가? 그 사물은 어디에 있고 어떻게 움직이는가? 그 사물은 내게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어떻게 무슨 생각을 하게 만들고, 어떻게 행동하게 만드는가? 혹은 사람들을 어떻게 - ?

9주차 5월 1일

도시에 개입하기
파스칼 길렌, Performing the City: On the Crossroads of Art, Politics and Public Life
신형철, 이상 시에 나타난 시선의 정치학과 거울의 주체론 연구
박찬경, 양현미 공공미술과 미술의 공공성 - 박찬경, 양현미
신정훈 포스트민중시대의 미술:도시성, 공공미술, 공간의 정치
김구림, 24분의 1초(1969)

10주차 5월 8일

로지스틱스
이수명, 물류창고
장선희, 알란 세쿨라의 바다, 세계화, 노동 : 보이지 않게 된 것들의 재가시화
데보라 코웬, 전지구적인 사회적 공장에서 사물의 시민성, 로지스틱스: 전지구적 물류의 치명적 폭력과 죽음의
Allan Sekula, Fish Story- Amie Siegel, Provenance(2013), Quarry(2015)

11주차 5월 15일

중간고사 피드백 및 개별 면담 + 작품 프로포절

12주차 5월 22일

확산, 인터넷과 데이터베이스
세스 프라이스, 확산
히토 슈타이얼, 빈곤한 이미지를 옹호하며, 스크린의 추방자들
레프 마노비치, 형식-데이터베이스, 뉴미디어의 언어

13주차 5월 29일

매체 환경의 변화와 픽션
레이몽 벨루 픽션의 한계
레지스 드브레, 순수 텔레비전의 변증법, 이미지의 삶과 죽음
해리 G. 프랭크퍼트, 개소리에 대하여

14주차 6월 5일

정리: 시각, 시각성, 시각문화
조나단 크래리, 시각의 현대화, 시각과 시각성
린다 노클린, 보다 공정한 시각을 향하여: 페미니즘이 미술사를 바라보는 우리의 방법들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W.J.T 미첼, 보기를 보여주기: 시각문화 비판, 그림은 무엇을 원하는가

15주차 6월 12일

작품 발표

함께 공부해준 학생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